무릎관절 
어깨관절 
발관절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엉덩이관절 
관절치료 
  • 더조은병원은 관절의 손상에 대해 환자 맞춤형 수술, 비수술접근을 시행합니다.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는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 뼈가 옆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으로 두번째, 세번째 발가락까지도 뼈의 변형이 옵니다.
     

    무지외반증 진료사례
     
    [무지외반증] 높은 구두와 불편한 신발, 무지외반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무지외반증] 좁고 높은 신발, 발가락이 휘어지는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 발을 압박하면 생기는 질환
    치료전 치료후
    무지외반증 수술 전 무지외반증 수술 후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방향으로 휘어 엄지발가락 부위가 툭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미용상으로도 좋지 않을뿐더러 통증이 심해집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으로 점점 더 휘는 변형이 일어나고 결국 다른 발가락에도 통증이나 변형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심해지면 새끼발가락의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 때문에 걷는 것은 물론 신발을 신기도 어려운 경우도 생깁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제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차적으로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 발가락과 겹쳐지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새끼 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통증으로 인한 보행은 물론 신발을 신기조차 불편하며, 무릎과 허리로까지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이 경미하고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보조기나 기능성 신발 등이 도움이 되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수술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에는 튀어나온 뼈만 깍아내는 시술이 이루어 졌으나 현재는 변형된 발을 절골술과 박리술을 통해 정확히 교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발의 기능과 모양의 형상을 이룰 수 있으며 그 만큼 합병증도 거의 없고 회복 기간도 짧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수술은 첫번째, 두번째 발가락 사이를 절개해 엄지발가락 안쪽 근육과 두발가락 사이의 인대를 절개합니다. 엄지발가락 안쪽으로 절개해 주머니 모양의 관절낭의 일부를 열고튀어나온 뼈를 제거합니다. 변형을 바로 잡기 위해 발등구역 윗부분을 V자로 자른 후 엄지발가락이 일자 모양이 되도록 두개의 철심으로 고정 한다. 엄지발가락 뼈도 가로로 잘라 뼈의 일부를 제거하는데, 모양을 맞추고 철심으로 고정하면 정상적인 발을 갖게 됩니다.
맨위로 이동